/usesthis

inspired from usesthis.com

언어

자연어보다 인공어를 더 많이 하게 된 흔한 CSE guy입니다.

자연어

컴퓨터 언어

주력 언어로는 C, C++, C#, Java를 사용합니다. C11, C++11, C# 4.0 + .NET 4.0, JDK 6 미만에 호환되는 코드는 웬만하면 작성하지 않습니다. 스스로의 코딩 컨벤션에 엄격합니다.

sh/bash 스크립트, cmd batch 스크립트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개인 목적의 스크립팅에는 ECMAScript를 사용합니다. 유닉스 계열에는 Node.JS, 윈도우에는 WSH JScript가 있으며, 양쪽 모두에서 사용할 수 있는 모질라 js 바이너리도 있습니다.

그 밖에 한때 열심히 써 봤던 언어로는 Visual Basic 6.0, Python (2.7/3.3), Haskell, OCaml, Scheme, Go, Coq Gallina, Rust, ……. 다른 언어는 거의 전혀 모릅니다.

기타 인공어

Esperanto와 Ido의 차이점을 알고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여기서 소프트웨어는 프로그래밍 가능한 하드웨어 상에서 복제 가능한 프로그램을 의미합니다.

운영체제

Windows와 Linux를 사용합니다.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폰은 Android 기반으로, 현재 Android 5.0 Lollipop 계열 펌웨어로의 업그레이드를 제공합니다. OS X이나 iOS 계열은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텍스트 및 문서 편집기

멀티부팅에는 grub2를 사용합니다. VirtualBox와 VMware Player가 GPT 디스크 이미지에서 UEFI 부팅을 제대로 지원하지 않아서, 주 디스크의 파티셔닝은 MBR로 합니다.

웹 브라우저

Firefox stable channel을 사용합니다. aurora channel은 잘 쓰지 않습니다. Google Chrome dev channel을 사용합니다. 이쪽은 dev channel이라고는 하나 stable channel에 비해 안정성 면에서 딱히 뒤지는 게 없습니다^^.

Win32 애플리케이션

셸은 사용하는 OS 버전의 explorer.exe를 있는 그대로 사용합니다.

Linux 애플리케이션

GNOME3 셸을 주로 사용합니다. 메모리가 모자란 경우 xfce4를 씁니다. 그조차 안 되면 GUI를 포기합니다. GNOME3을 쓸 때는 GNOME Tweak Tool을 씁니다.

소프트웨어 개발 도구

버전 관리 도구

Git을 사용합니다.

하드웨어

시스템

2009년 이래로, 개인용으로는 데스크탑을 잘 쓰지 않습니다. 대량의 컴퓨팅과 데이터에 어디서든 접근하는 데 가장 좋은 방법은, 클라우드 솔루션과 회선을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 자신이 움직이는 클라우드가 되는 것입니다. 아직 클라우드와 터미널 간의 동기화는 프로세스 대수 이론에서만큼이나 성가시기 그지없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살면서 지금까지 노트북 하드디스크를 매년 한 번 이상 날렸습니다.

노트북은 주로 HP 제품을 구매합니다. 무게와 디자인에 크게 신경쓰지 않고, 그 외의 성능과 내구성이 제품을 고르는 이유가 됩니다. 2009년 겨울부터 Compaq Presario CQ60, 2011년 여름부터 Compaq 430을 사용했으며, 2013년 겨울부터 Pavillion 14-b130tx를 사용합니다.

모바일

2012년 중순에 구매한 삼성 Galaxy S3를 아직 사용하고 있습니다. 굉장히 운이 좋았습니다.

2013년에는 개발용 기기로 Galaxy Note 10.1을 구매했습니다. 아무래도 애플리케이션 개발은 UI 싸움이라 대형 화면 개발에 실제 기기가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Nexus 10을 사고 싶었지만 없어서 못 샀습니다.

2016년부터 Nexus 5X를 사용합니다.

키보드

키보드를 공들여 구매하지 않습니다. 덕분에 운동을 하지 않는 몸이 더욱 빨리 망가지고 있습니다. 그나마 노트북의 펜타그래프 키보드는 싸구려 멤브레인 키보드보다 괜찮습니다.

어쩌다 마주친 IBM Model F AT 키보드를 갖고 있습니다만 제게 필요한 키가 몇 개 빠져 있더군요.

i-Rocks K60M RAINBOW 화이트 키보드를 사용합니다. 키보드 사니까 좋네요. 펜타그래프 키보드가 괜찮다는 위의 말은 거짓말입니다.

태블릿에는 inote X-Folding Triple Pro를 사용합니다.